HOME > 연구원소개 > 인사말  
한국문물연구원을 찾아 주신 네티즌 여러분 반갑습니다.

우리 한국문물연구원은 발굴조사연구 전문법인으로서 각종 개발이나 현상변경으로 인한 구제발굴과 무관심으로 파괴되고 사라질 위험에 처한 문화유적을 조사하는 한편 조상의 얼이 깃든 문화재를 연구하여 문화재에 담긴 지난날의 역사를 오늘에 되살리고자 하는 전문인력이 모여 설립한 기관입니다.

우리들은 각박한 현실을 살아가면서 어제를, 과거를, 역사를 잊고 살지만 실제로 우리 자신들 누구도 과거를 담지 않고 있는 사람은 없으며 우리들이 살아가고 있는 자연환경과 도구 하나하나에도 지난 삶의 흔적이 남아 있지 않은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왜 이렇게 살고 있는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를 알 수 있는 해답은 바로 우리들의 역사에 있고 오늘날 우리들이 사고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열쇠와 사용하고 있는 수 많은 도구가 출현하고 사라지게 되는 이유도 바로 지난 날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오늘날 우리들의 삶을 반추하고 이해하여 앞날의 vision을 제시하는 뜻 깊은 일을 우리 한국문물연구원은 역사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문화유적과 문화재에 대한 조사와 연구로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하에 매장되어 있거나 지상에서 잊혀진 주거지나 성곽, 건물지, 가마터, 분묘와 도자기, 회화, 조각, 공예품에 남아 있는 조상의 숨결을 찾아 우리 선조들의 삶을 복원하고 우리 선조들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소중한 우리의 역사를 복원하고 우리들의 선조의 삶을 이해하여 오늘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고자 하는 자리에 네티즌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합니다. 아울러 부산지방에서는 유일한 발굴조사 전문기관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여 지역사회의 자랑이 될 수 있도록 힘써 앞으로 나가겠습니다. 많은 성원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